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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를 활용한 애드 브리프(Ad-Brief) 작성법

AI.Park 2024. 5. 23. 20:09

바쁘다는 핑계로 거의 한 달만에 포스팅을 합니다. ^^; 

향 후 가능한 주기적으로 자주 발행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광고 실무에 초점을 맞춰  광고 업무의 시작이라 볼 수 있는 광고주(고객사)의 OT(Orientation) 자료를 기반으로 ChatGPT를 통해 내∙외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애드 브리프(Ad-Brief)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애드 브리프는 광고 캠페인의 전체적인 전략과 방향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주요 목표는 광고 캠페인의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광고 OT자료는 광고주가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기위해 광고대행사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이며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배경

2. 목표 및 목적

3. 타깃 오디언스

4. 브랜드 메시지 및 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

5. 경쟁 분석

6. 미디어 전략 및 계획

7. 크리에이티브 전략

8. 예상 및 일정

9. 과제 

 

광고 캠페인 특성 및 광고주 성향에 따라 내용 범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간략한 OT 자료 사례를 통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한은행의 '글로벌 SOL pay 카드' 광고를 위한 OT 자료 입니다.

※ 일반적으로 OT자료는 광고 런칭 전까지 대외비이나 본 자료는 이미 광고 제작까지 완료된 건으로 오픈함

* 이미지 출처 : 신한은행 OT 자료 캡쳐

 

10p 분량의 OT 자료로 추진 배경, 목표, 상품 USP,  경쟁상품 비교, 경쟁 PT 과제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1. ChatGPT에 OT 자료 업로드 후 핵심 내용 요약

 

ChatGPT에 OT자료를 업로드 후  "첨부한 문서의 핵심 내용을 요약해줘" 라고 요청합니다.

(이하 내용 생략)

 

그럼 OT 자료 내용의 각 타이틀(추진배경, 목표, 상품 USP ...) 별 핵심 내용을 요약해 제시해 줍니다.

 

 

2. 항목 별 내용 분석 및 추가 조사

 

요약된 핵심 내용을 보면서 항목 별로 궁금한 점이나 추가적으로 정보가 필요한 것들에 대해 내용을 보완해 나갑니다.

예를 들어 요약된 내용 중 '추진배경'에서 '환전 트렌드 변화에 대응'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여기서 현재의 환전 트렌드가 어떠한지 정확히 알고자 할 시 해당 내용을 찍어 정보를 요청하는 것입니다. (시장 조사)

 

"'1. 추진배경'에서 언급된 현재 환전 트렌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줘"

 

(이하 내용 생략)

 

OT 자료 상에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간략하게 언급된 내용에 대해, 위에 보시는 캡쳐 이미지 내용과 같이 기존 트렌드와 새로운 트렌드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신한은행 OT 자료 캡쳐

 

 

이번에는 타깃에 대한 정보를 보완해 보겠습니다.  OT 자료에서 타깃 오디언스로 MZ세대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MZ 세대의 금융수단과 카드 사용에 대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타깃 분석) 

 

"MZ세대들이 선호하는 금융수단과 카드 사용 행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줘"

 

(이하 내용 생략)

 

그럼 MZ 세대들이 선호하는 금융 수단 및 사용 행태, 시장 현황에 대해 세부적인 항목으로 구분해서 내용을 제시해 줍니다. 

 

다음은 경쟁사와의 차별화 전략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글로벌 SOL pay가 어떠한 측면에서 해외사용 특화 카드로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지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해 설명해줘"

 

그러면 아래와 같이 글로벌 SOL pay 만의 특징 및 차별점, 경쟁사와의 비교 시 우위점에 대해 내용을 제시해 줍니다.

(중간 내용 생략)

※ 위의 이미지는 ChatGPT가 내용 제시 후 마지막에 알아서 표로 요약 정리해 주었습니다만, 만약 표로 제시해 주지 않을 시 경쟁사와의 비교 표를 작성해 달라하면 위와 같이 정리해 줍니다.

 

 OT 자료를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 요약된 내용을 보면서 시장 조사, 타깃 분석, 경쟁사 비교, 차별점 도출 등 추가적으로 알고자 하는 내용들을 단계 별로 하나씩 요청해 나가면서 OT 자료 + 브리프 작성을 위한 정보들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3. 광고 기획 방향 설정 및 크리에이티브 컨셉 도출

...

* 이하 본문 내용 생략 - 나머지 내용은 아래 이미지 클릭 통해 확인 가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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