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PLANNING

생성형 AI로 제품기획하기 #2

AI.Park 2024. 4. 4. 19:28

지난 포스팅에서 '초등학생 저학년 영어학습 교구 제품 기획'에 대해 다음의 내용이 진행 되었습니다.

 

1. ChatGPT에게 영어교육자이자 제품 기획 전문가로 역할을 부여하고 

2. 아이디어를 받고 

3.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를 조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4.  새롭게 찾아낸 아이디어를 SCAMPER 기법을 통해 창의적이고 다양한 관점에서 확인

 

이번 포스팅에서는 또 다른 관점에서 아이디어를 검증해 보고 세부 기능들을 정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전적인 기법이긴 합니다만, 6 Thinking Hats 기법이라하여 1985년 에드아루 드 보노(Dr. Edward de Bono )에 의해 개발된 사고와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도구 입니다.  이 방법은 문제 해결, 아이디어 발상, 의사결정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게 함으로써 더 효과적이고 균형 잡힌 사고를 가능하게 합니다. 각 "모자"는 다른 사고 방식을 상징하며, 개인이나 그룹은 문제에 대해 각기 다른 색의 모자를 '쓰는' 것으로 상징되는 관점을 차례로 고려합니다. 

* 출처 : https://participedia.net/method/4588

 

흰색모자 사실과 정보에 집중합니다. 이 모자를 쓸 때는 데이터와 객관적인 정보를 기반으로 사고합니다.
노란색 모자 낙관주의와 긍정적인 측면을 보는 관점입니다. 아이디어의 가치와 장점, 이점을 탐색합니다.
검은색 모자 조심스러움과 비판적 사고를 나타냅니다. 가능한 위험, 문제점, 왜 아이디어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지 등을 검토합니다.
녹색 모자 창의성과 대안적인 가능성을 추구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 대안, 창의적인 해결책을 생각합니다.
파란색 모자 조정과 프로세스 관리에 관한 것입니다. 회의나 사고 과정의 진행을 관리하고, 다른 모자들 사이의 전환을 조정합니다.
빨간색 모자 감정과 직관에 초점을 맞춥니다. 개인의 감정, 느낌, 본능적인 반응을 탐색합니다.

 

 

위의 기법을 적용해 '인터랙티브 영어 회화 로봇과 스토리텔링 패드 '(3번 아이디어)를 각 관점 별로 설명해 달라 하겠습니다.

 

 

"3번 아이디어, '인터랙티브 영어 회화 로봇과 스토리텔링 패드'에 대해 이번에는 6hats 기법을 적용해 설명해줘 "

 

 

# ChatGPT 답변

 

1. 흰색 모자: 사실과 정보 (White Hat - Facts and Information)

이 제품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 학습 도구입니다.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해 아이들이 영어로 로봇과 대화할 수 있으며, 스토리텔링 패드를 사용하여 시각적인 학습을 지원합니다. 이야기를 통한 학습은 어휘력, 발음, 문장 구성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빨간색 모자: 감정과 직관 (Red Hat - Emotions and Intuition)

아이들과 부모 모두 이 제품에 대해 흥미롭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들은 새로운 기술을 통해 영어를 배우는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부모는 아이들이 영어 학습에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며 만족감을 느낄 것입니다. 

 

3. 검은색 모자: 조심과 비판 (Black Hat - Caution and Critical Thinking)

비용, 기술적 안정성, 학습 효과의 실증적 검증이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사용자 피드백과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합니다. 또한, 과도한 화면 시간에 대한 부모의 우려도 고려해야 합니다. 

 

4. 노란색 모자: 낙관과 긍정적인 측면 (Yellow Hat - Optimism and Positive Aspects)

이 제품은 아이들에게 영어 학습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음성 인식과 스토리텔링은 학습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5. 녹색 모자: 창의성과 대안 (Green Hat - Creativity and Alternatives)

추가적인 기능으로, 로봇이 아이들의 학습 진도와 성향에 맞춰 개인화된 학습 코스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봇과 스토리텔링 패드를 사용하여 다양한 문화와 역사를 주제로 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여 글로벌 인식을 넓힐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6. 파란색 모자: 조정과 프로세스 관리 (Blue Hat - Process Control)

프로젝트 관리 측면에서, 이 제품의 개발은 명확한 목표 설정,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반복적인 테스트 및 개선, 그리고 교육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마케팅 전략도 중요하며, 제품의 교육적 가치와 혁신성을 강조하여 시장에 소개해야 합니다. 

 

6 Thinking Hats 기법을 통해 제품의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계획의 각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SCAMPER 기법과 더불어 6 Thinking Hats 기법으로 아이디어를 검증해 보면 단순하게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을 확장시켜 볼 수 있습니다.  이 두 모델이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대표적인 모델이기도 합니다. 

 

 

 

그간 나온 내용을 취합 정리해 최종적인 제품 기획 방향을 정리해 달라 했습니다. 

...

* 이하 본문 내용 생략 - 나머지 내용은 아래 이미지 클릭 통해 확인 가능 합니다.

 


더 많은 이야기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supermarketing.io

 

반응형